본문 바로가기

UIUX

1주차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회원가입 분석

분석기간

2022년 3월 29일 ~ 2022년 4월 1일

 

선정이유

  • 입력받아야 하는 정보가 가장 많은 기능이기 때문에 타사 회원가입은 대체로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고 싶어서
  • 회원가입 UX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
  • 국내외를 막론하고 유명한 사이트가 존재하며 무료, 유료 서비스인 것처럼 다양하게 분포되어있기 때문에 여러 도메인의 회원가입을 경험할 수 있어서

 

사례

더보기

헤더 우측 상단에 버튼 존재

SNS 회원가입 있음 (페이스북, 구글, 애플)

기본 회원가입 있음

  • 기존에 있는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시도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유도
  • 기존에 없는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시도하면 비밀번호 선택하고나서 로봇 여부 확인
    • 이메일 코드 확인 후 가입 완료
더보기

헤더 우측 상단에 로그인과 함께 버튼 존재

SNS 회원가입 있음 (페이스북, 구글)

기본 회원가입 있음

  • 기본으로 가입할 때 입력받는 타입 : 이메일, 이메일 재입력, 비밀번호, 프로필 이름 (닉네임), 생년월일, 성별, 약관 동의 체크박스
    • 로봇 확인
    • 가입하기 버튼 : 버튼에 loading indicator 뜸
더보기

SNS 회원가입 있음 (카카오)

기본 회원가입 없음

  • 카카오 Auth 창으로 넘어가면서 카카오계정이 없으면 카카오계정으로 가입하도록 진행
더보기

SNS 회원가입 있음 (페이스북, 페이코, 한게임플러스)

기본 회원가입 있음

  • 기본으로 가입할 때 입력받는 타입 : 이메일, 비밀번호, 비밀번호 재입력, 별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더보기

SNS 회원가입 있음 (T아이디, 휴대폰번호, 네이버, 카카오, 애플)

기본 회원가입 있음

  • 약관동의 -> 나이 -> 휴대폰번호를 통한 본인인증 -> 아이디(이메일),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생년월일+주민번호 뒷자리 앞번호만 -> 가입 완료 버튼

 

인사이트

  • 소셜로그인은 모두 존재
  • 무료로 이용 가능한 곳이면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은 필수
  • 유료로 이용 가능한 곳은 추가적으로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인증 필수
  • 무료로 이용하되 이용권 구매시 휴대폰 인증을 받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함
  • 플로의 경우 타 사이트에 비해 flow가 단계별로 많다고 느껴졌고 동의가 먼저 나오는 점에서 색다르게 느껴졌음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할 때 동의 부분을 가장 마지막에 두기 때문
    UX 측면에서 동의 부분을 앞에 둔 것은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함
    그러나 약관 동의 이후 부분의 UX는 어떤 정보를 입력해야하는지 전체적으로 알 수 없어서 불편했음
  • 해외 기반 사이트의 경우 로봇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국내 기반 사이트에서 휴대폰 번호로 인증하는 게 필요한 것과 대비해서 흥미로웠음

 

간단한 와이어프레임 제작

0123456

피그마에서 제작했고 간단하게 시나리오 설계 후 프로토타입도 적용해보았다.

기존의 FLO 사이트의 회원가입 디자인에서 Progress Bar를 헤더에 추가해 사용자가 지금 회원가입의 단계에서 어느정도의 단계를 거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입해보았다.

더보기
  1. 이용약관 동의
  2. 휴대폰 인증
  3. 정보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