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단은 polyfill.io 제작자의 X 포스트에서 시작됐는데 다음과 같다.
이 내용은 hm(@hmartapp)님의 포스트로 알게 되었다.
참고로 polyfill.io 사이트는 이미 502 에러 뜨고 ..
URL을 빼라고 하는 거 보니 min.js나 js 파일을 cdn에서 가져다 쓰는 프로젝트 타겟이긴 한데 내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하고 있나 궁금해졌다.
웬만한 프로젝트는 다 Github에 업로드 되어있어서 검색해보니 react-app-polyfill 라이브러리를 쓰고 있었다.
그런데 이것이 polyfill.io를 쓰는지 core-js를 쓰는지 알지 못하는 게 문제였다.
참고로 저 setupFiles는 jest 설정이었기 때문에 jest 환경설정으로 받은 것 같았다.
그러다가 react-app-polyfill은 CRA를 하면 자동으로 받아지는 것으로 확인하고 CRA 레포로 가니 packages 폴더 안에 react-app-polyfill이 있었다.
그 안에 파일은 IE를 호환하기 위한 파일과 jsdom.js가 있었는데 package.json 파일을 확인해보니 core-js를 사용하고 있었다.
다행히 고치지 않아도 되는데 토스에서는 이미 에러를 겪어 자체 polyfill을 구성한 것 같았다.
https://toss.tech/article/smart-polyfills
나도 나중에 여력이 되면 자체 polyfill을 구성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직은 감이 잘 오지 않아서 여유가 생기면 추가적으로 해보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