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입스크립트 교과서

타입스크립트 교과서

작가 조현영

출판사 길벗

발매일 2023.08.16

 

20231124 - 20231129

★★

 

우선 이 책은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제로초님이 쓰신 책이다.

나는 제로초님의 강의를 계속 본 것은 아니고 취준생 시절 구독해두고 몇번 라이브를 보곤 했었는데

그때 당시 책을 쓰고 있다고 하셔서 언제쯤 나오려나 했는데 아마 이 책이지 않을까 싶다.

기존 제로초님의 강의를 봤을 때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깊이 있고 정확하게 알고 계셔서

책이 나오면 읽어봐야겠다고 다짐했었는데 운이 좋게 읽게 되었다.

참고로 나는 기존에 타입스크립트로 된 코드를 읽고 비슷하게 적용시켜보고,

개인 프로젝트를 자바스크립트에서 타입스크립트로 마이그레이션해본 경험이 있지만

타입스크립트의 깊이 있는 부분까지는 알지 못했다.

그래서 스터디할 때도 타입스크립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시는 분들을 보면 부럽고 대단하다고 느껴졌고,

또 타입스크립트를 활용하여 타입을 분석해볼 수 있는 레포가 있는데 type-challenge 레포이다.

(https://github.com/type-challenges/type-challenges)

공식문서를 본 경험이 적다보니 공식문서를 보면서 익히기가 어려워서 취업한 이후로는 거의 도전을 못했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의 목차를 보면 문법을 다루고 있는 2장의 두께가 만만찮다.

워낙 책을 좋아했어서 이런 책의 문법 챕터는 금방 볼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아니었다.

애초에 이런 교과서류의 코딩 입문 책은 문법 부분은 다른 언어들과 거의 비슷해서 코드만 보고도 유추가 가능하다.

특히 글 부분을 잘 안읽게 되는 게 현실인데 이 책은 글에서 내가 궁금할 부분의 답이 적혀있어서 글을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정말 많이 고민하신 게 보여서 좋았다.

그리고 기본 문법 뿐 아니라 기본 타입들을 같이 분석하는 장들이 있다.

기본 타입 뿐 아니라 프론트엔드 기술 중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의 타입을 손수 분석하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JQuery나 React이다.

타입스크립트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 타입을 분석하여 좁은 범위의 타입을 정확하게 써서

사용자가 개발자의 의도를 벗어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렇게 책에서 타입스크립트를 쓸 때 어떻게 타입을 분석하면 될지에 대해 반복하여 알려주다보니

타입을 분석하는 방법에 공부하고 몸소 익힐 수 있어서 좋았다.

뿐만 아니라 타입스크립트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까지 알려준다.

개인적으로 위의 아이템들이 적절한 난이도로 들어있었기 때문에 교과서라는 타이틀이 무색하지 않고 적절하게 지어졌다고 생각했다.

 

나는 이전에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내가 타입스크립트를 모르고 이제 배워야 하는 사람이라면 만약 어떤 루트로 타입스크립트를 잘 배울 수 있을까 고민을 해보았는데

우선 타입스크립트 입문이라고 적혀있는 얇은 책으로 간단하게 시작하고,

이 책으로 넘어와서 어느정도의 문법과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이유, 그리고 타입 분석 방법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타입스크립트를 이용한 간단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한 후에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 책을 읽으면서 리팩토링을 진행하는 방법이 가장 베스트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최근에 읽었던 책 중에 가장 가격에 알맞고 퀄리티가 좋은 책이라는 생각으로 리뷰를 마친다.

 

 

 

* 출판사 길벗에서 22차 리뷰어로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